안드로이드 구글 앱서명 간략요약


참조 :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publish/app-signing?hl=ko


설명이 길어서 복잡했는데, 

적용해보니 간단하네요.


1. 요약 

기존엔 인증서파일을 잃어버리게 되면 앱을 업데이트를 할 수 없는 크리티컬 이슈가 발생하여 

생긴 기능으로 보입니다. or 아이폰의 인증서 관리방법을 따라했거나 ㅎㅎ

핵심은 앱서명인증서와 업로드인증서의 분리가 되겠네요.


앱서명인증서 > 마켓에 실제로 등록할때 사용


업로드인증서 >  앱을 업로드할때 사용

*구글에 문의하여 재발급 가능 


앱서명인증서라는게 추가로 생겼고 

해당 인증서는 자동으로 생성되어, 

구글 클라우드에 저장되고 관리가 됩니다. ( 분실 및 관리의 부담이 줄어듬 )

이로인해, 서두에 설명한 인증서 분실로 인한 앱 업데이트 문제가 해결 됐습니다. 



2. 적용방법



실제로 적용할땐 기존방식과 달라지는 부분은 없습니다.

인증서 생성 > signing > 업로드


제가 헷갈렸던 부분이 업로드용 키를 어디서 만들어야 하나 싶었는데, 

그냥 기존 처럼 인증서를 만들어서 등록하면 해당 인증서가 업로드 키로 등록이 됩니다.

* 기존처럼 인증서는 계속 보관해서 써야하는건 같습니다.  (분실시에는 구글에 문의해서 재발급해야하니...)



3. 주의점

앱에서 인증서의 SHA1키값을 사용하는 경우 필히 배포용 인증서의 SHA1으로 바꿔주어야합니다. 

제가 사용 하는 프로젝트의 경우 구글맵 API의 사용이 제한됐네요. 


찾아보니 해당 각정 Open API 키 생성할때 SHA1값을 많이사용하여 해당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것 같네요.

기존에 Open API 쓰시는 분이나 구글 API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필히 확인하세요!


앱등록 페이지 좌측메뉴 > 앱서명 부분에 보면 서명인증서라는 항목 참조.



끝으로, 신규로 배포하는 앱이라면 무조건 구글앱 서명으로 앱을 올리세요.!!!

그럼 도움이 됐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