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조개 해루질 무료 체험하러 간 날. 

맛조개 구멍 캐는법 / 조개도 많이나와요

(서해, 안면도, 몽산포, 달산포, 태안) 


오랜만에 서해바다로 맛조개, 조개 잡으러 갔네요. 

왠만한곳들은 다 체험비를 받아서

무료로 캘 수 있는 곳을 찾아봤더니 안면도 부근에 많아 안면도 쪽으로 갔네요.

조개도 여기서 많이 나온다네요~


이번이 2번째고

첫번째는 무작정 간거라 맛조개는 구경도 못하고 조개만 캐고 왔네요;

그래서 이번에는 맛조개를 목표로 관련정보를 찾고 갔습니다 !


맛조개 준비물 

- 모종삽, 조개호미(3발 갈퀴)

- 소금

- 소금뿌릴 통(케첩통, pt 병 등등) 

- 조개를 담을 통 


꼭, 물때 간조 시간을 보고 가세요!

물이 빠지는시간때에 바다로 계속 가다보면

모래로 숨지 못한 조개가 위에 그대로 있어 그냥 줒으면 됩니다 ㅎㅎ 


간조시간 보는 법은 아래 참조.

1. https://www.badatime.com/ 사이트에 접속

2. 본인이 가는 해수욕장에 맞는 물때표 선택!



좌측 동그라미, 물흐름이 많은날이 물이 제일 많이 들어오고 빠지는 날이라

조개잡을땐 좋습니다. 

물이 많이 빠지니 그만큼 멀리 나갈 수 있으니...

오른쪽 네모, 간조시간 체크 후 1~2시간 전에 미리 가는게 좋습니다. 

위의 표에선 3일, 10시 55분에 갯벌에 나가 조개를 캐기시작하는게 좋겠죠 ? 



뻘에 들어가 동그란 구멍을 파면 이렇게 조개를 잡을 수 있습니다 ㅎㅎ 

맛조개 캐는법은 

1. 조개구멍으로 의심되는 부분을 모종삽으로 걷어내기 

2. 마름모 꼴의 구멍이 나오면 소금뿌리기

3. 잠깐 기다리면 맛조개가 머리를 내미는데 이때 잡으면 끝.

* 소금이 구멍안으로 들어가고, 물이 뿜어져 나오면 99% 맛조개 ..


잡는 방법상세내용은 아래 유튜브 참조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UXpwa_gixn8 




아마, 처음 가시는 분들이라면 헷갈리는게 조개 구멍이 어딘지 감이 안잡히실텐데

저도 잘은 모르지만 찾아본 정보 공유해드립니다. 


조개가 없는곳으로, 

저렇게 구멍옆에 동그란 모래가 있으면 "게구멍" 이라 파면 안돼요!


이렇게 주변에 흙도 쌓이 않고 

구멍도 위로 솟지 않은 부분을 파면 조개가 나옵니다! 


맛조개를 캐는 분들은 유튜브 동영상 처럼,

조개구멍이 보이면 모종삽으로 살짝 흙을 걷어낸 후 

구멍이 넓어지는지 보면 맛조개인지 아닌지 확실해 집니다 . 


간혹, 맛조개가아닌 그냥 일반조개가 나오는경우도 있으니 

구멍이 넓어지거나 8자모양이라면 한번 더 깊게 파보세요~


실제로 맛조개보단, 일반 조개캐는데 시간을 더 많이 썻고 맛조개는 1~2시간 정도 캤네요~~


집으로 돌아가는길에 서산 어리굴젓축제 행사가 있어 잠깐 갔는데..

이날 비가 온다고 해서 그런지 사람도 별로 없었고,

행사도 그렇게 다양하진 않고 볼거리도 없었네요~


가는길에 출출해서 굴파전을 시켰네요.

5천이라 싼맛에 시켰는데..

딱 그가격대의 맛이네요 ㅎㅎㅎㅎ

재료도 부실하고 밀가루가 너무 많은.. 

어리굴젓축제라 그런지 모든음식이 굴을 테마로 나왔네요. 

굴전보단 국수가 제입엔 괜찮았네요!

그렇다고 특별하게 맛있다거나 그러진 않았구요. 


중간에 어리굴젓 무료시식행사가 있어 먹었는데 

비린걸 싫어하는 제입맛엔 비린맛이 느껴졌고 

밥이 맛있었네요(?!)


해당 축제를 2일 동안 한다던데... 

이 축제를 보려고 가는 사람이 있을까 문득 궁금해졌네요.;


집에 도착해 잡은 조개를 모았는데 생각보다 꽤 많네요 ㅋㅋ

3명이 4시간정도 캔것 같아요! 


이번이 2번째라 다음에 가면 더 많이 잡을 수 있을거같아요 ~

요건 맛조개!! 

위에 말했듯이, 일반 조개캐는데 시간을 더 써서 실제로 맛조개는 

1~2시간만 캐서 양이 적네요. 


해감을 18시간 정도 한것 같은데...

조개에서 모래가 계속해서 나왔네요 ㅋㅋㅋㅋ 


중간에 보이는 큰 조개가 떡조개라고하는데 해감이 안된다고 하네요 ..

https://blog.naver.com/ax800/221169937465


그래서 조개탕을 하고 면포로 흙을 걸러서 

하나하나 조개 모래집(?) 을 제거 후 먹었습니다!


아마... 다음에 간다면 그냥 맛조개만 캘것같아요 ~ 

그럼 조개체험에 도움이 됐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