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마드 호주 남아 성폭행인증 논란

1. 발단

워마드는 남성혐오 사이트로 주로 한국남자에 대한 비하가 이뤄지는 곳인데

워마드 게시글에 호주의 어린아이를 성폭행했다는 글이 등록됩니다. (쇼린이 = 쇼타콘+어린이)

17년 11월 19일 16시에 등록된 위의 글 때문에 사건이 시작됩니다.


* 워마드탄생배경 :  ‘여성 혐오와 차별’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커뮤니티입니다. 2015년 ‘김치녀’, ‘김여사’와 같이 온라인에 난무하는 여성혐오성 발언을 남성들에게 되돌려주는 이른바 ‘미러링’(mirroring)을 하는 ‘메갈리아’ 사이트가 탄생했습니다. 이후 메갈리아 페미니즘 내부에서 ‘게이 혐오’를 두고 거센 논쟁이 일어납니다. 여성만을 위한 페미니즘에 게이들도 배격해야 할 대상이라는 일부 회원들이 등장한 겁니다. 이에 반대하는 ‘메갈리아’ 운영진에 반발하며 독립한 파생 커뮤니티가 바로 ‘워마드’입니다.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820323.html#csidxbf8bd1089ceec529f700a0dfe81daa9 


이런 이유 때문에 워마드에선 위의 글을 "미러링"의 일부로 인식하고 거친 언어를 쏟아 냅니다. 


2.  전개

주어진 정보를 토대로 글쓴이에 대한 추적이 시작 됐고 여러정보를 통해 동일인이라고 추정되는 인물이 발견 됩니다.(호주국자) 

네티즌들은 샘해밍턴에게 관련정보를 전달했고 ㅋㅋㅋ , 실제로 샘형이 신고를 했다고 하네요.


11월 20일 15시 13분글

참고로 샘형 말고도, 호주 신문사등등을 통해 다방면으로 제보를 했다고합니다.


이후 네티즌이  의심된다고 지적했던 "호주국자" 라는 유튜버가 해명방송을 올렸고  

https://www.youtube.com/watch?v=TU-XP8z0az4&feature=youtu.be 

1시 5분 가량에 경찰로 추정 되는 사람이 방송중 들어왔고 신상명세에 대해 묻던 중 소리가 안들리고, 

방송은 유지된 채로 호주국자는 사라집니다. 


*경찰 조사를 받으러 갔네요!



한국시간 11월 20일 2시 가량 방송을 시작 한다는 트윗글이 남아있습니다.


* 아직은 정확하게 나온 팩트가 없는 상태로 인터넷에 글쓰실땐 주의하세요^^; 

위의 상황이 어제까지 있었던 일들에 대한 정리입니다. (17년 11월 19일~20일) 



3. 17년 11월 20일 사건진행 내역.

해당 사건에 대한 관련기사 발행.

1) 국내 기사

http://m.news.naver.com/read.nhn?oid=016&aid=0001317859&sid1=102&mode=LSD



BBC코리아 (글쓴이로 지목 받는 유튜버는 BBC에 자신이 쓴 글이 아니며 입장 표명 의사를 밝혔다)

https://www.bbc.com/korean/news-42007490


2) 호주 신문사

호주 신문사

요약 : 27세 한국여성, 소아학대 자료 생산혐의로 북부지방 형법 125항 위반으로 체포되어 구금중. 오늘 법원 출두 예정

https://www.miragenews.com/27-year-old-korean-national-charged-producing-child-exploitation-material/


아직 까진 호주국자가 해당글의 작성자 인지 밝혀진 사항은 없습니다.

그러니 섣부른 추측은 조심하시고, 이미 경찰수사 중이니 결과만 지켜볼면 될것같습니다. !


추가사항 1

1. 해당사건 재판 잡힘



검찰이 기소한 125 항. 

유죄시 10년 징역


위 사건에 대해 한국으로 송환할지에 대한 기사 

 :한편,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해당 사건은 호주 현지에서 발생했으므로, 국내에서 행한 범죄 혐의가 파악되지 않는다면 해당 여성에 대한 별도의 국내 송환 계획은 없다"라고 밝혔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2D&mid=sec&sid1=102&sid2=249&oid=468&aid=0000323674


호주에서 처벌받을 경우 보다 강하게 처벌을 받게 되는데 해당글 작성자 큰일 났네요.

유죄 확정되면 10년까지 징역인데 재판 결과가 어떻게 될지 궁금해 집니다.




추가사항2

1) 해당사건에 대한 호주 연방 경찰이 발표한 내용

논란이 된 글의 작성자가 인증을 위해 등록한 사진들이 있는데

해당사진은 인위적으로 만든 사진이아닌, 실제 발생했던 사건의 사진이니

성범죄자에게 유리하도록 하는 단어인 "아동포르노" 가 아닌,  "아동 성착취" 사진으로 기사를 쓰라는 내용이네요.


* 위의 내용으로 봐선 실제로 성폭행은 하지 않은거로 판단이되고,  어디서 사진을 퍼와서 인증을 한것 같네요! 

 다만 해당 행동을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아동성착취 사진에 대한 배포 및 공유로 인해 처벌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추가사항3

현재 호주국자는 호주 연방경찰에 검거되어 구속중인 상태로

보석을 요청했으나, 판사가 받아들이지 않아 1월 중순에 다시 법원에 선다고 합니다.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sid1=001&oid=044&aid=0000194553


* 호주국자=글작성자라는 결론은 없어서 다른 사람일 수 있으니, 진행사항 파악 정도로 이해하세요! 

[그래도 나는 하지 않았어]라는 영화처럼 섣부른 판단은 제2의 피해자를 만듭니다.